글로벌 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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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강령

글로벌 반도윤리강령

사회의 니즈를 충족하는 새로운 부가가치와 보다 높은 품질을 매일 창조, 제공하는 회사의 사명을 다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비롯한 이해 관계자의 [조화]와[신뢰]를 얻는 것이 필수불가결임을 인식하고, 다음의 12항목에 대하여 반도 그룹의 임직원의 이상향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1. 법령과 기업 윤리의 준수

반도 그룹의 모든 임직원은 모든 면에서 [성실]하게 행동하고, 항상 [사회와의 조화]를 의식하여 행동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법령과 기업 윤리의 준수¹이므로, 반도 그룹의 모든 임직원은

  • (1) 법령은 물론, 기업 윤리를 준수하여 업무를 수행합니다.²
  • (2) 법령을 준수하며 사업 활동을 전개하여 이익을 추구합니다. 또한, 사회적 양식에 근거한 공정한 사업 활동을 통해 이익을 추구합니다.
  • (3) 법령과 기업 윤리를 준수하여 사회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는 존재로 지속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 ¹ 최근 법령과 기업 윤리의 준수라는 표현이 많습니다. 여기에 말하는 "법령"이라 함은 국가가 정한 법률뿐만 아니라 지방 자치 단체의 제정하는 조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업 윤리’라는 것은 기업의 활동이 법령에 위반되지 않으며, 사회적 양식에 비추어 보아도 옳다고 인정되는 것을 말합니다.
  • ² 법령과 기업 윤리의 준수를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자신에게 다음의 질문을 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기업 윤리에 반하지 않는가 라고 생각되는 경우, 법무 담당 임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 법령 및 사내 규정을 위반하고 있지 않은가?
    · 사회의 상식에서 벗어나지 않는가?
    · 가족이나 타인에게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가?
    · 다른 사람이 그렇게 하고 있기 때문에 괜찮다는 의식을 가지고 있는가?
    · 자신에게 되물었을 때, 정말로 바른 일이라고 생각하는가?
2. 사회의 니즈를 충족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창조, 제공

반도 그룹의 모든 임직원은 새로운 부가가치와 보다 높은 품질을 갖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³의 만족을 추구합니다. 따라서 반도 그룹의 모든 임직원은

  • (1) 사회의 니즈를 충족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창조를 위해 항상 노력하며, 이를 최대한 합리적, 효율적으로 생산하여 원가 절감을 통한 적정한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 (2) 고객의 니즈를 고객의 입장에서 명확히 파악하여 만족할 수 있는⁴ 품질, 성능, 안전의 실현과 제안을 위해 노력합니다.⁵
  • ³ 여기서 말하는[고객]은 당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최종 유저를 뜻합니다. 이하의 [고객]도 최종 유저를 뜻합니다.
  • ⁴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만족을 추구하는 것은 주문에 대하여 최선책이 무엇인지를 고민하여 새로운 제안을 드리는 것도 포함합니다.
  • ⁵ 이를 위하여 영업 담당자는 고객의 니즈를 즉시 설계 부문과 개발 부문에 통보하고, 기술적인 지식에 대해서도 폭넓게 습득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설계 및 개발 담당자는 사회의 동향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사회가 필요로 하는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생산 담당자는 규칙과 절차를 철저히 준수하여 항상 결함이 없는 제품을 생산하여야 합니다.
3. 제품과 서비스의 안전성

반도 그룹의 모든 임직원은 제품과 서비스의 안전성을 품질 면에서 가장 우선시 해야 합니다. 따라서 반도 그룹의 모든 임직원은

  • (1)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상황을 잘 이해하고,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기술개발, 생산, 판매를 실시합니다.
  • (2) 제품과 서비스의 안전성에 문제가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즉시 사실관계를 확인하여 그 원인을 규명합니다. 안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그룹이 단결하여 문제의 확대 방지를 도모합니다.
4. 성실 공정한 영업 활동

반도 그룹의 모든 임원 및 직원은

  • (1) 고객이나 거래처에 대해, 품질, 납기 등 약속 한 내용대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2) 고객 및 거래처에 정직하고 겸손하게⁶ 대응합니다.
  • (3) 법령이나 사회 윤리에 반하는 매출과 이익을 추구하지 않습니다. 공정한 경쟁을 통해 사업의 발전을 기합니다.
  • ⁶ [성실, 겸손]이라는 것은 고객과 거래처의 무리한 요구에 대응하는 것을 뜻하지 않습니다. 무리한 요구에 대해서는 의연하게 대처하여 우리의 사고 방식을 설명하여 납득하실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5. 대등하고 공정한 조달 거래

반도 그룹의 모든 임원 및 직원은

  • (1) 원자재, 부품, 서비스 등의 조달에있어서, 거래처와의 신뢰 관계를 소중히하고, 서로 절차 탁마하여 대등하고 공정한 입장에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 (2) 고객의 품질, 납기, 가격, 안전 또는 환경에의 대처 자세를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평가하여 거래처를 선정합니다.
6. 지구 환경 보전

반도 그룹의 모든 임원 및 직원은

  • (1) 제품 및 서비스 기술 개발, 설계, 조달, 생산, 판매, 사용 등의 각 단계에서 자원 절약, 에너지 절약, 폐기물 및 유해 물질의 감소 등 지구 환경 보전에 노력합니다.
  • (2) 회사의 활동에 한정하지 아니하고, 좋은 사회의 일원으로서도 지구 환경 보전에 노력합니다.
7. 정보의 관리 및 공개

반도 그룹의 모든 임원 및 직원은

  • (1) 경영상의 중요한 기밀 정보 및 고객과 거래처로부터 공개를받은 기밀 정보의 관리를 철저히하고 그 유지와 누설 방지에 노력합니다.
  • (2) 정보 기술의 진보에 대응하기 위해 IT (INFORMATION TECHNOLOGY)을 활용하여 업무의 효율화와 효율적인 정보 관리에 노력합니다.
  • (3) 직무 상 알게 된 미공개 내부 정보를 이용한 주식 거래 등의 내부자 거래는하지 않습니다.
  • (4)주주, 고객, 거래처, 지역 사회 등 이해 관계에 있는 분들에 대하여 반도 그룹의 사업 활동 정보를 적시에 적극적으로 공개합니다.
    또한 반도 그룹의 직원에 대해서도 사업 활동에 관한 정보를 적시에 적극적으로 공개합니다.
8. 사회 공헌
  • (1) 반도 그룹의 모든 임직원은 사회의 일원임을 인식하고 사회의 발전과 더 나은 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협력합니다.
  • (2) 반도 그룹은 임직원의 자원 봉사 활동 등 사회 공헌 활동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지원합니다.
9. 해외 사업 전개

반도 그룹의 모든 임직원은 현지의 규정을 준수하며 문화, 관습을 존중하고 현지에 뿌리를 내린 사업 활동을 전개하여 그 지역의 발전에 기여하도록 합니다.

10.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업무 운영

반도 그룹의 모든 임직원은

  • (1) 현재의 업무에 대하여 그 목적이 무엇인지, 목적에 비해 업무가 과도하지 않은지, 그 업무를 좀 더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는 없는지 항상 검토합니다.⁷ 또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해야만 할 업무가 충분한지에 관해서도 항상 의식하며 업무를 진행합니다.
  • (2) [이전부터 이렇게 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하고 있다]라는 자세는 용인할 수 없습니다.
  • ⁷ 회사의 모든 업무는 그 목적과 이유가 있습니다. 그러나, 과거부터 해온 업무가 현재에는 비효율적일 수 있거나, 목적에 비하여 업무가 과다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현재 전혀 불필요한 업무일 수 있습니다.
11. 직원과의 관계
  • 1. 직원에 대한 기대
    (1) 반도 그룹은 전문성과 창조성이 풍부하며 적극적으로 제안을하는 인재를 찾고 있습니다. 반도 그룹은 직원에게 그 전문성과 창의성을 활용하여 부가가치 창출을 기대합니다. 또한 자기의 업무의 본질적인 목적을 염두에두고, 그 목적에 부합되는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기대합니다.
    (2) 반도 그룹은 "기업은 사람이다 '의 개념에 따라 각각의 직원이 전문성과 창의성과 주체성을 가진 인재가 될 수 있도록 그 육성에 노력합니다.
    반도 그룹에서 부하 직원이 있는 사람은 우선 스스로가 자기 계발 등을 통해 전문성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도록 솔선수범하여, 부하 직원도 스스로 능력 향상에 힘써 그 직책을 수행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기대합니다. 부하 직원은 자기 계발 등을 통해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하여, 상사의 지시에 무조건 따를 것이 아니라, 의견이 다를 경우 상사와 논의하여 일을 진행할 것을 기대합니다.
  • 2. 인권, 개성, 개성의 존중
    반도 그룹의 모든 임직원은
    (1) 직원 한사람 한사람의 인권, 인격, 개성을 존중하며, 인종, 신조, 성별, 사회적 신분, 출신 지역, 국적, 신체 장애 등을 이유로 차별하지 않습니다.
    (2) 직장에서의 성희롱은 용납하지 않습니다.
    (3) 안전하고 편안하며, 밝은 직장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반도 그룹은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인사 제도의 구축과 노동 환경의 향상을 위하여 노력합니다.
  • 3. 기타 기본 사항
    반도 그룹의 모든 임직원은
    (1) 좋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양식을 가지며 절도 있는 행동을 하도록 노력합니다.
    (2) 모두가 반도 그룹의 일원이라는 긍지와 책임을 가지고 행동합니다.
12. [그룹 비전 21] 행동 지침의 실천
  • 1. 고객의 만족이 일의 바로미터 – 당신은 고객으로부터 감사 받고 있는가?

    이 [고객]에는 다음 공정의 사람도 물론이거니와, 당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최종적으로 이용하는 사람을 주안으로 두고 생각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 공정의 사람에게 생각을 전달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최종 이용자에게 감사와 만족을 받을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반도 그룹의 모든 임직원은 이 최종 이용자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서 업무를 이행합니다.

  • 2. 결정했으면 즉시 실행 – 당신은 신속한 의사결정과 행동을 실천하고 있는가?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결정을 위해 필요불가결한 정보를 수집하여 이것을 분석하고, 경험이나 감과 같은 윤리나 과학으로 설명하기 힘든 요소까지 감안해서 가능한 한 윤리적이며 과학적으로 고찰하여 결정을 내려야 할 것입니다. 평소에 이러한 정보들을 수집, 정리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더욱이,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관한 본질적인 목적은 무엇인가라고 하는 것도 정보로써 확실히 파악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신속한 의사결정은 단순한 [즉흥적 생각이어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반도 그룹의 모든 임직원은 논리적이며 과학적으로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하고, 결정한 사항은 신속히 행동합니다.

  • 3. 일에 있어서 방관자는 무용(無用) – 제안, 실행, 개혁

    현상에 대한 평론·비판을 더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러한 상황을 개혁하기 위한 제안을 해야 할 것입니다. 제안을 하기 위해서는 정보를 수집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해 토론에 대응할 수 있는 논리 전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반도 그룹 임직원은 스스로 제안하고 관계자와 토론하여 최종적으로 실시가 결정된 사항은 key person이 되어 마지막까지 돌파해 나가야 합니다.

  • 4. 진실은 제 일선에 있다. – 당신은 제 일선의 의견, 판단을 존중하고 있는가?

    제안이나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여러 정보가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고 특히 필요한 정보가 제 일선에 관한 정보입니다.
    여기에는 최종 이용자의 목소리, 제 일선 담당자의 진실의 목소리가 포함됩니다. 따라서 반도 그룹의 모든 임직원은 의사결정에 있어서 현장, 현물, 현 시점의 삼현주의(三現主義)를 철저히 하여 가능한 한 제 일선의 목소리를 존중합니다.

  • 5. 최대의 경영자원은 당신 자신 – 당신은 자신을 개발하고 있는가?

    [기업은 사람 나름]입니다. 우리 개개인의 힘의 조화가 회사의 힘입니다. 회사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우리 개개인이 매일 그 능력을 높여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적어도 자신의 담당 업무에 관해서는 자신이 가장 잘 알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을 만큼 전문적인 지식을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우리의 목적이 아니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며, 지식의 습득은 그 자체로 부가가치를 낳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반도 그룹의 모든 임직원은 전문적인 지식을 구사하여 보다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